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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가형 산학연협력 선도대학​건양대학교 LINC 3.0 사업단​

캡스톤디자인

캡스톤디자인

기업(지역사회)의 애로문제 및 산학연 기술공동개발 과제를 Lab-corps와 연계하여 교육-기술개발 일체형 교육과정 개발함으로 실질적 산학연계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개발 및 운영

캡스톤디자인 지원강화

  • 캡스톤디자인 유형의 확대 및 확산을 위해 일반형, 기업연계, 기업연계 융합/글로벌, Lab-corps 기반 캡스톤디자인으로 구분하여 지원제도를 재구조화하고 단계별로 지원을 강화
  • 캡스톤디자인 운영위원회 정례화 및 참여 학생 수에 따른 지원금 차등 지급, “산학협력소통실 Open-Innogate”을 이용한 기업(지역사회) 해결문제 발굴 및 PM의 관련 산학연 매칭을 통한 인문사회계열 캡스톤디자인 지원 강화
LINK 3.0 사업단 조직도에 대한 이미지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있습니다.
LINK 3.0 사업단은 교육지원실, 캡스톤디자인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교육지원실은 Lab-corps 사업컨설팅 위원회, Lab-corps 운영위원회로 구성되며, Lab-corps 연구팀이 이에 속해 있습니다. 켑스톤디자인은 일반형, 기업연계, 기업연계 융합, 기업연계 글로벌, Lap-corps연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11∼2학년 동안 배운 전공교과목 및 이론 등을 바탕으로, 산업체(또는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과제를 대상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기획과 종합적인 문제해결을 통해 창의성과 실무능력, 팀웍, 리더십을 배양하도록 지원하는 정규교과목으로, 2교과목명에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또는 종합설계”를 부기하여 캡스톤디자인 여부가 명확하고, 3캡스톤디자인 지원금(시제(작)품 제작을 위한 실험·실습비 등)이 지급되며(단, 인문·사회계열, 예·체능 계열 제외), 4팀 과제로 1학기 이상 운영되는 경우로, 캡스톤디자인의 목적에 맞는 결과물을 도출하는 교과목을 말함

기업연계 기반

산업체에서 문제 및 주제를 제시하고 캡스톤디자인 교과 운영에 산업체 인사가 직접적으로 참여함

학제 간 융합 캡스톤디자인

  • 타 학과(부, 전공) 학생과 연계하여 캡스톤디자인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을 말함

    단, 동일계열*의 참여 학생들이 강좌정원의 3/4을 초과할 수 없음

  • 계열분류는 교육부 대학설립·운영 규정의 <별표1> 5대 분류 체계(인문·사회계열/자연과학계열/공학계열/예·체능계열/의학계열)에 의함(대학정보공시의 ‘5대 표준분류체계’ 참고)

글로벌 캡스톤디자인

캡스톤디자인 수행 과제를 국외대학 및 외국기업*과 연계하여 수행 (※ 온라인 협업 플랫폼 활용 가능)

국외대학 및 외국기업이란 국적을 기준으로 함

일반 캡스톤디자인

캡스톤디자인 과제 창출 시 기업과의 연계 없이 교수 및 학생이 자율적으로 창출하여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