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모바일메뉴 닫기

홈페이지 메뉴 경로

전체

건양대, 보건복지부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 인증 획득 게시판 상세보기

[대표] - 전체(건양소식)

제목 건양대, 보건복지부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 인증 획득
부서명 발전홍보팀 등록일 2023-05-03 조회 1195
첨부 jpg 보건복지부 IRB 인증 마크.jpg
이전 다음

건양대, 보건복지부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 인증 획득

   

건양대학교(총장 김용하)가 보건복지부가 시행한 2022년 기관생명윤리위원회 평가를 최종 통과하며 IRB 인증(2023.4.28, 보건복지부 공고)을 획득했다. 

   

기관생명윤리위원회(Institutional Review Board, 이하 IRB) 평가·인증은 국가생명윤리정책원에서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각 기관생명윤리위원회의 역량을 평가하고 보건복지부장관이 최종 승인하는 것으로 위원회의 질적 수준을 높여 윤리적 연구 환경을 조성하고 연구 대상자 보호 역량을 확보하기 위한 제도다.

   

건양대 IRB는 ‘생명윤리 및 안전에 관한 법’에 따라 지난 2014년 설치됐으며 사람을 대상으로 설문, 관찰, 인터뷰 등 개인정보를 이용하는 인간대상연구를 이용하는 연구로 야기될 수 있는 사람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또는 법적 위험을 사전에 예방하고, 연구자가 법을 어겨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돕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번 인증을 통해 건양대 IRB는 ▲설치와 독립성 ▲지원 ▲구성 ▲운영 ▲역할 및 기능 등의 평가항목과 40여개의 세부기준을 통과함으로써 체계적이고 윤리적으로 IRB를 운영하고 있음을 공인받게 됐다.

   

건양대 IRB 차태현 위원장은 “이번 평가인증으로 우리 대학 연구자들이 공신력 있는 기관생명윤리위원회의 심의를 받을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건양대 IRB는 연구의 윤리적, 과학적 측면을 더욱 면밀히 심의하고 윤리기준에 부합하는 질높은 역량을 보여줌으로써 연구 대상자를 보호하면서 안전한 연구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지난해 1월 74개 기관에 대한 평가계획을 발표한 뒤 올해 4월까지 심사를 완료했으며 평가 대상의 50%인 37개 기관만 최종 인증을 받았다. 

   

인증 유효기간은 3년이다.